사업소개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와 함께하는 과학탐구교실

여성과학기술인 과학탐구교실은

대전광역시 후원으로 2004년부터 대전광역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미래 과학인재를 육성하고 과학 친밀도와 호기심을 높이기 위하여
현장의 여성과학기술인들이 전공분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강연과 소통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방법으로 청소년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1교1과학자 강연

여성과학기술인 강연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과학 강연을 펼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정분야 집중심화 강연

과학에 관심이 높은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가진 4명의 여성과학기술인 강연자가 각 1회씩 총 4회 연속 강연을 진행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같은 과학 분야에서도 연구 개발 주제가 무궁무진함을 깨닫고, 미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움직이는 실험학습

강연을 통해 배운 과학지식과 연계한 실험을 통해 직접 만들어보고
눈으로 체험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연구원&대학교 탐방

과학 연구 현장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통해 학습에 대한 성취 동기와 진학 및 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대덕연구단지 내 연구원과 대학교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관 견학과 더불어 기관에서 연구하는 여성과학기술인의 현장 과학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학교 탐방은 대학(원)생과의 멘토링이 함께 진행됩니다.)

과학도서 멘토링

멘토와 멘티가 선정한 과학 도서를 읽고 만나 책 내용에 대해서,
과학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는 프로그램입니다.
멘토와 친밀감을 형성하여 과학적 궁금증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랜선 과학탐구교실

각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을 만나 재미있는 과학 실험 및 체험을
진행하여 과학에 대해 더욱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온라인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워크숍 및 우수소감문 시상식

과학탐구교실 워크숍은 과학탐구교실 사업 참여자의 애로사항을 개선하고 사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하는 교류의 장입니다.

우수소감문 시상식은 참여 학생들의 소감문 중 우수 소감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자리로, 매년 연말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소감문 작성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포상 :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입선(구분 : 초등부, 중고등부)